본문 바로가기
*** Previous data ***/SketchUp

제가 자주 쓰는 루비 ver 0.1

by 거제송군 2008. 8. 20.

 제가 자주 쓰는 루비 모음입니다.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사항은 다운 받은 파일은 모두 스케치업이 설치된 디렉토리의 하위 디렉토리인 PLUGINS라는 곳에 복사를 해 넣는 것입니다.

예) C:\Program Files\Google\Google SketchUp 6\Plugins


1. mover2
 그룹화된 오브젝트나 컨퍼넌트를 xyz로 옮기거나 각을 변경할 때 정말 유용하게 쓰입니다.

다운하기



간단 사용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PLUGINS 메뉴를 클릭하시면 MOVER2라는 항목이 있는데 클릭하여 메뉴를 활성화 시켜줍니다. 종종 위의 메뉴처럼 나오지 않고 반쪽만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그때는 메뉴를 드레그해서 늘여주면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그리고 200X200X200 박스를 하나 그려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동서남북의 키패드의 의미는 X / Y축을 의미하며 오른쪽의 상하 화살표는 Z축을 의미합니다.
 DIST(거리)에 1000(mm)를 입력후 CTRL을 누른후 =>(X축) 버튼을 3번을 눌러주면 위의 사진과 같이 됩니다.
 참고로 CTRL을 누르지 않으면 복사(copy)가 아니라 이동(move)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같은 방법으로 CTRL을 누른체 Y축 방향으로 복사를 해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찬가지로 Z축으로 이동할때의 예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ROTATE 메뉴 하단을 보시면 CCW, CW, RAND, RAT 메뉴가 있는데 CCW는 반시계 방향, CW는 시계 방향, RAND는 무작위로 각 돌리기, RAT는 UNDO의 기능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첫번째 오브젝트는 X축을 중심으로 CTRL을 누른체 각을 돌린것이고 두번째는 Y축, 세번째는 Z축을 중심으로 각을 돌리며 오브젝트를 복사한 예입니다. 물론 CTRL키를 누르지 않으면 복사가 아닌 이동이 됩니다.








2. Desel 1.0
  세모, 네모와 같은 다각형 경우에는 변과 변이 맞닿게 사선을 긋거나 꼭지점과 꼭지점에 다시 선을 그어주면 면이 생성되지만 원 모양일 경우 면을 생성하기가 까다로운 경우가 많은데요. 그때 자주 쓰는 루비입니다.

다운하기



간단 사용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는 이 루비를 보통 캐드파일을 임포트후 면 생성시에 자주 사용하는데요. 일단 아무 캐드파일이나 불러봤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메뉴를 살펴보면 Deselect edges, Deselect faces, Add faces, Remove faces로 나뉩니다. 용도는 용어 그대로입니다만, 저는 Add faces 외에는 거의 써본일이 없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면을 생성할 부분의 아무선이나 선택한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add faces를 선택하면 이렇게 면이 생성됩니다.




3. Group by texture
 선택된 텍스쳐와 같은 텍스쳐끼리 그룹으로 묶어줍니다. 잘 이용하면 정말 편리한 루비중 하나입니다.


다운하기



간단 사용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루비를 깔면 화면과 같은 메뉴가 생깁니다. 근데 이상하게 똑같은 메뉴가 3개나 생겨버렸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화면상에는 총 3가지의 텍스쳐가 사용되었습니다. Group by texture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같은 텍스쳐끼리 그룹이 형성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된 텍스쳐의 종류가 3가지였으니깐 화면처럼 3개의 그룹이 생기겠죠?




4. Bezier and spline curves
 곡선 모델링이 좀 힘들었던 스케치업을 획기적으로 업그레이드 시켜준 루비라고 생각합니다.


다운하기



간단 사용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치를 하면 위와 같은 메뉴가 생성됩니다. 만약 나오지 않는다면 View => Tool bars => BZ__toolbar 를 눌러 활성화 시키면 됩니다.

 이 루비에 대한 설명은 네이버 카페인 '스케치업을 넘어서(http://cafe.naver.com/beyondsketchup)의 '마루'님이 번역하신걸로 대체하겠습니다. 아직 가입하지 않으셨다면 지금 가입하세요!


 그리고 저는 보통 그림을 따라그려서 모델링을 할때 자주 사용하는데요.. 아주 적절한 예가 아래의 링크에 있습니다. '스케치업을 넘어서' 카페의 회원님인 프리슈만님이 작성하신 글입니다.

http://cafe.naver.com/beyondsketchup/31136



5. Soap skin & bubble
 스업의 기본 메뉴로는 도저히! 힘들것만 같던 모델링을 가능하게 해주는 강력한 상용 플러그인입니다.
 개인적으로 제일 좋아하는 루비입니다.
 제작자의 홈페이지는 http://www.tensile-structures.de 이고요. 매 버전마다 time limit가 있으니 귀찮으신분들은 paypal을 이용해서 결재하는게 정신건강상 좋을 것 같습니다. 튜토리얼 역시 홈페이지에 너무나도 잘 나와있기 때문에 따로 설명하지는 않겠습니다.

SoapSkinBubbleTool_Rel_1.0.4.zip
(이번버전은 2008년 9월 10일까지네요.)


'*** Previous data *** > SketchUp' 카테고리의 다른 글

bench components  (0) 2008.10.11
wood siding material  (0) 2008.10.11
정훈 행님!!  (5) 2008.08.05
LightUp(라이트업) v1.1c 가 풀렸습니다.  (0) 2008.06.30
스케치업용 몰딩 모음(moulding profiles)  (0) 2008.0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