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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2

by 거제송군 2009. 7. 15.
Part 2. 모델링에 맵핑을 하자.
  chapter 1. 용어정리

 - 텍스쳐(Texture)와 메테리얼(Material)

사실 나도 정확한 차이점은 알지 못하는데 내 나름대로 정의해보자면... 사실감 있는 렌더링을 위해서는 실제와 같은 재질파일이 필요한데 이를 통칭해서 텍스쳐, 혹은 메테리얼이라고 부른다. 차이점이 있다면 텍스쳐는 그림파일 그 자체를 부르는 말이고 메테리얼은 사실감을 부여하기위해 렌더러에서 여러 가지 수치가 입력 되었을때의 상태를 말한다고 정의하고 싶다

- 맵핑(Mapping)

이러한 재질파일을 입히는 과정을 통칭 ‘맵핑한다’라고 한다.


  chapter 2. 파일 불러오기

첨부한 basic.skp 파일을 불러오자. 후배님들 중 누군가의 모델링을 수정해서 아래와 같이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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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모델링의 구성은 바닥(분홍), 벽(노랑), 유리(녹색), 물(파랑)로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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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3. 맵핑하기

- 텍스쳐 등록하기

1.스케치업 메뉴 중 WINDOW - MATERIALS를 클릭하여 창을 활성화 시키고 난 뒤 오른쪽 상단에 'Create material'을 클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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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중단의 ‘use texture image' 박스를 체크하여 내가 첨부해준 텍스쳐 파일 중 ’concrete.jpg'파일을 불러온다. 그리고 왼쪽 이미지를 보면 Material1 이라고 적힌 부분이 있는데 이 곳은 이름을 정의해 주는 곳이다. 이름은 아무거나 해도 되지만 일단 wall_concrete 라고 써준뒤 OK 버튼을 누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방금 불러들인 재질이 아래와 같이 재질창 안에 등록이 되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floor-con.jpg(바닥에 쓰일 콘크리트 재질), Groundcover_Rock_Crushed_2inch.jpg(나무바닥에 깔릴 돌재질)를 등록한다. 재질 이름 설정은 마음대로 해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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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먼저 벽에 노출콘크리트를 맵핑해보자. 일단 그룹으로 된 벽을 더블클릭해서 그룹속으로 들어간 다음 메테리얼창의 'wall_concrete' 재질을 클릭하여 벽의 한 면을 칠해보자. 그런데 좀 이상하다. 재질의 크기가 너무 작은거 같다. 이럴때는 position이라는 기능을 이용하여 크기와 위치를 조절가능하다. 포지션 사용 방법은 재질을 선택한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뒤 texture - position을 누르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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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position을 누르면 네 모서리에 각각의 기능을 표시하는 아이콘이 그려진 네모 박스가 뜬다. 기능을 짧게 설명하자면...

빨간색은 기준점 잡기

파란색은 위 아래로 스케일 조절 및 shear기능,

노란색은 왜곡효과

그리고 우리가 써야할 가장 중요한 녹색은 맵핑한 텍스쳐의 방향을 돌릴수도 있고 전체적인 스케일도 키울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녹색과 파란색을 적절히 사용하여 텍스쳐의 크기를 적당히 조절한다. 조절이 다 되었으면 마우스 오른쪽을 누르고 'DONE'을 클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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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나머지도 모두 이와 같은 방법으로 맵핑을 한다. 아래는 맵핑 과정을 동영상으로 녹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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