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etchup vray에서 skylight로 조명을 줄때 그림자가 너무 정직히(?) 나와서 고민하셨던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ㅋ
자~ 일단 default.visopt 을 load해 주고 난 뒤 640x480 사이즈로 그냥 돌린 씬입니다.
그림자의 윤곽이 너무나도 정직하게 나왔죠?
이를 보완하는 첫번째 단계로 environment의 gi창을 열어 봅니다.
그러면 아래의 값이 셋팅된 창이 뜰겁니다.
General 항목에 보면 Size multiplier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기본값이 1로 되어 있는데 이것의 숫자를 높여주면 그림자가 부드럽게 변합니다.
그리고 이 값이 높아 짐에 따라 Shadows 항목의 subdivs 항목을 높여주는 것도 잊지 않습니다.
자 그럼 한번 보까요?
이 사진은 size multiplier 값을 50, 그리고 subdivs 값은 기본 값인 8을 높고 렌더링 돌린 장면입니다.
그림자가 부드러워지긴 했으나 퀄리티가 실제의 그림자 같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다음 사진을 한번 보시죠.
이 사진은 size multiplier 50, subdivs 100을 넣고 돌린 씬입니다.
그림자의 차이점이 느껴지십니까??
그림자 변화를 느끼게 해드리기 위해 제가 억지로 높은 값을 넣은 씬이라 이 사진 역시 실제의 그림자와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값의 정도를 상황에 따라 적절히 넣어주신다면 아주 자연스러운 그림자를 연출 하실 수 있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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