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Previous data ***/dE5IGN

디자이너란 무엇인가 - 노먼포터

by 거제송군 2008. 5. 29.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은이 소개

노 먼 포터(Norman Potter, 1923–95)는 영국의 디자이너이자 목수, 시인, 교육자였다. 2차 세계 대전 말엽, 그는 가구 만드는 법을 배우는 한편, 평생 신조로 삼은 무정부주의 정치관을 체득했다. 1950년대에는 영국의 소도시 윌트셔에서 작업실을 운영하는 한편, "실내 디자이너"로 활동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실내 디자이너"라는 명칭은 결코 인정하지 않았다.) 1960년대에는 런던 왕립 미술 대학과 브리스틀 서잉글랜드 미술 대학 공작 학부에서 교편을 잡았다. 첫 저작 <디자이너란 무엇인가>를 발표한 후부터는 점차 글쓰기에 전념했지만, 실제로 활자화된 책은 거의 내놓지 않았다.


디자이너란 무엇인가

< 디자이너란 무엇인가>는 디자인의 가능성을 제안한다. 지은이 노먼 포터는 높은 이상과 번거러운 현실, 원대한 주장과 실질적 조언을 독특하게 결합한다. 1969년 영국에서 처음 발행된 이 책은, 여러 차례 개정되고 재발행되며 디자인의 고전으로 자리 잡았다. 이제 처음 한국어로 선보이는 <디자이너란 무엇인가>는 저자의 사후 2002년 발행된 마지막 영어 개정판을 옮긴 것이다.

이 책은 건축이나 디자인을 공부하고 실천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디자이너란 무엇인가>는 간단한 질문을 던지거나 손쉬운 해답을 제시하지 않는다. 오히려 이 책은 디자인이라는 행위 자체를 끊임없는 질문 행위로 바꾸어 놓는다. 그리고 디자인의 사유와 산물에 숨은 사회적 의미를 꾸준히 추궁한다. 디자이너는 이 책에서 자신의 소명을 열정적으로 설명하고 현대주의(modernism) 운동의 핵심을 낱낱이 드러내는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것이다. 학생과 교사는 저자의 경험에서 직접 우러나온 풍성한 논쟁을 접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3부로 구성된다. 1부는 매우 일반적인 문제들을 다루는 일련의 에세이로 이루어져 있다. 주제는 다양하다. 디자인은 본질적으로 유용하고 겸손한 예술이다. 디자이너는 공동체에 봉사한다. 이러한 원칙에 따라 교육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노먼 포터는 디자인 교육의 현실에 대한 비판적이고 회의적인 시선을 감추지 않는다. 2부는 다른 부분과 달리 ‘일을 제대로 하는 법’을 자세히 논한다. 마지막으로, 3부에는 독자의 사유와 행동을 자극하는 부록들이 있다.

일반적인 디자인 도서와 달리, <디자이너란 무엇인가>에는 도판이 없다. 덕분에 이 책은 참고 자료로서 빼어난 보편성을 성취하는 한편, 저자의 비판적 정신에 걸맞게, 단순하고 게으른 모방을 막는다.


차례

서문

디자이너란 과연 무엇인가?
디자이너는 예술가인가?
디자인 교육의 원칙
좋은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방법의 문제
예술가: 톨텍 족의 시
디자인 장인
디자이너의 읽을거리
요약: 학생은 디자이너다

참고 자료
설명
디자인 작업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디자이너의 의사소통
간단한 그래픽 전략
드로잉과 모형 
플랜 이전에 조사부터
질문하기
보고서 쓰기
도서 목록

부록
초보자를 위한 조언
디자인에 질문하기
학술회의 보고서
성냥갑의 교훈
브리스틀의 실험
출전

영어판 엮은이 후기
옮긴이 후기
색인


.
.
.
.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왕ㅋ굳ㅋ. 지름신은 이럴때 강림하셔야 함.
감상평은 책을 다 읽고 난 후에 포스팅 하기로 하겠습니다.
근데 제가 글재주는 없어서... ㅎㅎ 대부분 인용문이 될꺼 같네요.





'*** Previous data *** > dE5IGN' 카테고리의 다른 글

Golf Outdoor Stacking Set  (0) 2008.07.25
Chema Madoz씨의 창조적 사진  (0) 2008.07.25
Design and Design  (0) 2008.05.29
Awesome business cards  (0) 2008.05.29
ALTO - GS 타워 경관조명  (0) 2008.05.13